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1.기본설정

[GA-기본설정] 3.속성 설정 (user-id, 세션설정, 추천제외목록)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[1]알아야 할 개념

1.사용자, 세션, 히트 

- 사용자: 사람개념(사람이라기보단 쿠키개념

- 세션 : 방문개념

- 히트 : 활동개념 (설정한 기준에 따라 다름)

- 예를들어)

A회원(사용자) 

11일 방문(세션)해서 상의구매(히트)하고,

12일 방문(세션)해서 하의구매(히트), 양말구매(히트)하면

>>> 사용자 수 1, 세션 2, 히트3

즉, A사용자가 11일 방문하고, 1월2일 재방문하면 GA에서 쿠키확인해서 11일 방문했던 사용자구나 > 사용자수 1로 측정

 

2.쿠키개념

- 브라우저끼리 쿠키공유 안함 (크롬, IE, 네이버 쿠키 다 따로 있음 > 각 브라우저로 사이트 접속하면 GA에서는 각각을 다른 사용자로 인지)

- '앱' 분석시에는 스마트폰 기기마다 고유의 ID로 기준 > 그래서 사용자 분석하기에 더 정확함

 

 

[2]속성 설정

1.USER-ID

- 쿠키값 때문에 브라우저마다 다른 사용자로 판단하는데 > user-id넣으면 동일한 사용자로 판단

- 이를 위해 추적코드 변경이 필요함 > 이건 개발자와 협의필요

- 참조) 

유니버설 애널리틱스: 과거에 사용 버전 (만약 이미 유니버설을 사용했다면 해당 코드 참조)

범용 사이트 태그: 현재 사용 버전 (만약 새로 GA사용한다면 해당 코드 참조) 

 

 

2.세션 설정

2-1)세션 만료

- 기본 30분간 아무 히트 없으면 세션 만료 시킴 (즉, 30분 지나면 다른 세션이라고 판단)

- 기본 세션만료 시간(30분) 변경가능 (만약 동영상 강의처럼 히트 없이 1시간 이상 지속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)

2-2)캠페인 만료

- '기여'관련 적용되는 기간을 변경하는 용도

- '기여'란 전환을 일으킨 사용자가 그 전환을 일으키기까지의 채널들별 얼만큼 기여를 나눌것인지에 대한 부분

(자세한 내용은 '기여' 게시글 참조)

 

 

3.추천 제외 목록

- 우리 사이트를 어디를 통해서 유입됬는지 판단하는 기준에서 referral이 있음 (예를들어 A 사이트에서 링크타고 우리 사이트 방문하면 A사이트를 referral유입으로 판단)

- 이때 referral로 사용하지 않을 도메인 제외가능

- 예를들어)

결제할 때 카드사, 은행사 사이트로 이동하는 등 어쩔수없이 다른 사이트갔다와야하는 경우, 혹은 교차도메인 (도메인은 다르지만 실제 같은 사이트)

 

 

4. 검색어 제외 목록

- 특정 검색어가 애널리틱스에서 인식되지 않도록 제외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가 제외된 용어를 이용해 내 사이트를 찾으면 해당 트래픽은 보고서의 검색 트래픽에 포함되지 않고 직접 트래픽으로 집계됩니다. 예를 들어 내 회사의 이름이나 도메인은 검색어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러한 검색어로 사이트를 찾은 트래픽은 보고서에 직접 트래픽으로 표시됩니다.

- 자연검색에만 해당 되고, 유료검색에는 해당되지 않음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