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옵티마이즈(AB테스트)

[구글 옵티마이즈] 3.리디렉션 테스트, 다변수 테스트, 맞춤설정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[1]리디렉션 테스트

1. 개념

- a/b테스트와 동일 대부분 동일

- , 대안만들때 페이지URL을 넣음

즉)

A/B테스트:   원안인 A페이지와 대안으로는 A페이지를 커스텀해서 테스트 진행

리다이렉션:  원안인 A페이지와 대안으로 사이트 내 또다른 페이지 B로 테스트 진행 (A로 접속해도 대안인 B페이지가 보여지기도 함

 

2. 방법

1)새로운 환경 만들기

 

2)유형 리디렉션 테스트 선택

3)대안페이지 생성

- 페이지 URL 삽입함

- 나머지는 A/B테스트와 동일

 

 

[3]다변수 테스트

1. 개념

- a/b테스트와 유사

- 넣은 대안들 모든 경우의 수에 맞춰 테스트

- 가중치는 못줌 (트래픽할당으로만 가능)

 

2.방법

1)새로운 환경 만들기 

2)유형은 다변수 테스트 선택

3)대안들 만들기

- 섹션(1depth)과 대안(2dpeth)들 생성가능

4)조합 확인

- 위에 만든 섹션과 대안 경우의 수로 총 9가지 조합이 생성됨

- 섹션A의 원본, 대안1, 대안2 / 그리고 섹션B의 원본, 대안1, 대안2

- 나머지는 A/B테스트와 동일

 

 

[3]맞춤설정

1. 개념

- 최적안을 코드 수정없이 비쥬얼편집기로 수정해서 사용자들에게 노출

- A페이지를 비쥬얼 편집기로 편집 > 특정타깃 셋팅해서 > A페이지 진입 시 해당 타깃에게는 편집한 페이지로 보여주는 용도로 활용가능

예를들어)

타깃에서 utm캠페인을 "summer"로 잡아주면 > 그냥 A페이지 들어온 사용자는 편집 안한 페이지가 보여지지만, "utm_capign=summer"로 획득되어 들어온 사용자에게는 편집한 페이지 보여짐

 

2. 방법

1)새로운 환경 만들기 (유형 맞춤설정 선택)

2)사이트 변경하기 

- 비쥬얼 편집기로 최적 변경하기

3)테스트 시작

- 타겟팅, 목표 등 다른부분은 a/b테스트와 동일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