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3.획득 보고서

[GA-획득] 1.기본개념 (utm매개변수 /구글자동처리방식5단계 /채널9가지)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1. URL매개변수 (활성 매개변수 / 수동 매개변수)

- UTM매개변수보다 큰 개념

- 서버에 정보를 보내기위해 URL에 덧붙이는 변수

- 물음표(?)URL끝에 추가하여 변수의 형식을 서버로 보냄 (여러 변수 추가하려면 & 사용)

- 2가지 종류

1)활성 매개변수 : 매개변수의 값에 따라서 웹페이지의 내용이 바뀜 (URL이 다름)

2)수동 매개변수 : 매개변수를 추가하여도 웹페이지의 내용이 변하지 않음 > 그래서 UTM매개변수 뒤에 붙일 때 수동 매개변수 사용 (GA분석시 웹페이지 내용은 변하지 않지만, 어디서 왔는지 분석하기 위함)

 

 2. UTM매개변수 개념 (UTM파라미터)

- 획득보고서 분석을 위한 핵심적기능

- 다른 곳에서 클릭해서 들어오면 > URL UTM주소 보여짐(수동 매개변수) > UTM주소의 내용들이 GA에 축적됨 > 어디서 클릭해서 왔는지 분석 

- 참조) UTM파라미터는 사이트 내부 링크 삽입하면 안됨

UTM파라미터가 URL에 포함되어 있으면 > 사이트 구경하다 해당 페이지 클릭했을 때 > 페이지 전환이 아닌 새로운 획득으로 세션추가하고 판단함 

 

3. UTM매개변수 종류 (5가지)

1) utm_soruce (소스) : 어디서 왔나? (google)

2) utm_medium(매체) : 어떤 매체를 통해왔나 (display)

3) utm_campaign(캠페인) : 어떤 캠페인과 관련있는 획득인가? (new spring)

4) utm_term(키워드) :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나 (봄신상)

5) utm_content(광고콘텐츠) : 어떤 콘텐츠를 통해왔나 (springhats)

Ex) www.test.com/?utm_source=google&utm_medium=display&utm_campaign=new spring&utm_term=봄신상&utm_content=springhats

>구글 광고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려하는데, 이미지로하는 디스플레이광고이다. new spring캠페인중에 하나이고 springhats 카테고리관련 소재이다. '봄신상'으로 검색했다.

 

 

4. UTM매개변수 생성 방법

- 위 5가지를 정해서 > 링크 생성 > 마케팅 시 해당 url 사용 (소스, 매체는 필수로 넣기)

- 링크생성 시 tip)

https://ga-dev-tools.appspot.com/campaign-url-builder 사이트 진입 (혹은 캠페인url빌더검색, 혹은 GA 탐색메뉴에 캠페인url 작성도구” 클릭) > 진입 후 UTM값들 넣으면 > 자동으로 링크 생성해줌 

- 한글로 작성해도 됨 (이상한 문자로 변경되더라도 사용은 가능)

- 캠페인 작성 시 tip)

일상적, 반복적으로 홍보하는 캠퍼인 : 캠페인명 부여

일상적이지 않고 시즌에만 사용하는 캠페인 : 캠페인명 그때그때 부여

- url 길면 "convert url to short link" 검색해서 url 짧게 만들기도 가능

 

 

5. 구글 자동처리방식 (5단계)

1)구글 광고를 통한 유입이니?

-yse: google(소스)/cpc(매체) 또는 google(소스)/banner(매체) (나머지 콘텐츠,캠페인등은 구글 설정에 맞게 지정됨)

-no : 2)번으로 넘어감

 

2)utm파라미터(매개변수)가 설정되어 있는 유입이니?

-yse : utm파라미터 값 그대로

-no : 3)번으로 넘어감

 

3)검색 엔진을 통한 유입이니?

-yes : {{어떤 검색엔진인지 표시}}(소스)/organic(매체)  

-no : 4)번으로 넘어감

 

4)누군가가 걸어둔 링크를 통한 유입이니?

-yse : {{어떤 레퍼럴 소스정보인지 표시}}(소스)/referral(매체)

-no : 5)번으로 넘어감

 

5)직접유입(주소창 또는 북마크 등등)이니?

-(direct)(소스)/(none)(매체)

 

>> , 1)구글광고유입인지 (google/cpc) 2)지정한utm매개변수인지  3)사이트에서 검색한 자연검색인지 (소스/organic)  4)링크타고왔는지 (소스/reffereal)  5)주소창,북마크등 직접유입 (direct/none)

- 참조: https://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6205762?hl=ko 

 

참조) 수동 매개변수 (UTM설정한거)가 자동(구글애즈 - googlecpc)보다 먼저 하려면 아래 캡쳐에서 고급설정 체크하면 됨

 

 

 6. dfualt 채널 (9가지)

- 채널 : 소스/매체들을 큰 단위로 묶어놓음 (큰 서비스들은 모든 소스/매체들을 분석하기 힘들어서 큰 단위로 분석)

- 9가지 채널 (default channel grouping) 

1)direct (직접유입)

2)organic search (자연검색)

3)social (소셜매체)

4)email (이메일)

5)affilates (제휴사)

6)referral (참조링크)

7)paid search (검색광고)

8)other advertising

9)display

- default channel grouping의 기준https://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3297892?hl=ko 

- 보고서: 획득 > 전체보고서 > 채널 보고서에서 확인

- 커스트마이징 가능

관리 > 보기 > 채널 설정 > 채널그룹에서 가능 (채널별 순서도 중요함 중복이면 위 순서에있는 채널에 데이터 쌓임

 

 

 

 

반응형

'구글 애널리틱스 > 3.획득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GA-획득] 2.주요보고서  (0) 2020.05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