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"행동보고서"내 주요 보고서들의 "측정기준"과 "측정항목"
[1]측정기준
- 주요 보고서들의 측정기준은 일반적으로 "페이지", "페이지 제목", "콘텐츠 그룹분류"로 확인 (이벤트 페이지들은 측정기준 이벤트 기준)
1. 페이지: 페이지 url 기준
2. 페이지 제목: url이 아닌 페이지 제목 기준
3. 콘텐츠 그룹분류: 카테고리 기준 (콘텐츠 그룹분류는 설정해야지 확인가능- 자세한내용은 콘텐츠그룹 게시글 확인)
[2]측정항목
1. 페이지뷰수
- 페이지가 사용자들에게 보여질때마다 카운팅
2. 순페이지뷰수
- 해당 페이지를 한번이상 조회한 세션(방문)의 수 (한 세션이 같은 웹페이지를 여러 번 조회해도 순페이지뷰수는 1이됨)
3. 방문수
- 가장 처음 유입된 페이지를 기반으로 카운팅됨.
- 세션이 유입되면 무조건 페이지하나는 보기때문에 전체 방문수는 전체 세션수와 동일
예시)페이지뷰수, 순페이지뷰수, 방문수
가 세션 : A>C>A
나 세션 : C>A
다 세션 : C>B>C>A
A : 페이지뷰 수(4), 순 페이지뷰 수 (3), 방문수(1)
B : 페이지뷰 수(1), 순 페이지뷰 수 (1), 방문수(0)
C : 페이지뷰 수(4), 순 페이지뷰 수 (3), 방문수(2)
4(1). 이탈
- 첫 번째 히트(페이지 뷰)기록 후 종료 (즉, 방문해서 첫 페이지보고 종료한 경우)
4(2). 이탈률
-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한 수 / 해당 페이지가 방문페이지인 수
- 즉, 해당 페이지가 랜딩페이지일 때 이탈을 얼마나 많이하는가 (해당 페이지의 랜딩페이지로서의 효과측정 수단으로 볼 수 있음)
5(1). 종료
- 히트가 일어나고 30분간 더 이상 다음 히트가 없으면 종료되었다고 가정함
5(2). 종료율
-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한 수 / 해당 페이지 뷰 수
- 종료율 자체만으로 해당 페이지의 좋다,아니다 평가하기 어려움 (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 찾아서 종료할 수도 있음. 그래서 페이지뷰수, 머문시간, 이탈율 등 다른 항목과 같이봐야함)
예시)이탈율, 종료율
가 세션 : B>A>C>종료
나 세션 : B> 종료
다 세션 : A>C>B>종료
라 세션 : C>종료
마 세션 : B>C>A>종료
A페이지 : 이탈율(0%), 종료율(33%)
B페이지 : 이탈율(33%), 종료율(50%)
C페이지 : 이탈율(100%), 종료율(50%)
6. 페이지값
- 사용자가 목표페이지에 도달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완료하기 전에 (또는 둘다 수행 전)조회한 페이지의 평균가치
- 해당 페이지가 전환에 얼마나 기여를 하는지 상대적인 가치이해
- 전자상거래 및 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파악가능
(즉 최종목표를 달성하기전에 둘러봤던 페이지들 중 어떤 페이지들이 가장 큰 기여를 했는가 >이걸 바탕으로 해당페이지의 페이지값이 높다면 > 목표달성을 위해 해당 페이지를 더욱 노출시키면 좋겠다 판단할 수 있음)
7. 평균페이지에 머문시간
- 해당 페이지에 머문시간 (하지만 해당 페이지가 마지막 페이지라면 시간측정불가 0으로 측정됨)
'구글 애널리틱스 > 4.행동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-행동] 2.기본개념(2) (이벤트-카테고리,액션,라벨,값) (0) | 2020.05.25 |
---|---|
[GA-행동] 3. 주요 보고서 (기본 보고서들+ 이벤트 관련 보고서들) (0) | 2020.05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