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[1]이벤트 추적의 필요성
- GA추적코드 삽입만으로는 페이지뷰 이외의 어떠한 히트도 기록하지 않음
- 페이지 뷰 이외의 다양한 활동(링크클릭,비디오재생,탭,스크롤 등)을 히트로 기록하기 위해서 그 활동들을 이벤트화
- 또한 추후 전환보고서 목표를 위해서도 필요함
[2]이벤트 삽입 방법
1. 추적코드 삽입 - 코딩 (개발자 도움 필요)
- 코딩 전 "아래 4가지" 기준 "gtag"정도 준비 > 개발자의 도움, 협업 필요
1)카테고리: (선택사항이나 권장) - 추적 할 개체를 그룹화하기위해 지정하는 이름
2)액션: (필수사항) - 추적할 상호작용의 유형
3)라벨: (선택사항이나 권장) - 추적할 이벤트에 대한 추가정보(예를들어 동영상타이틀)제공
4)값: (선택사항)
예시1)서비스 내에서 세션의 동영상 재생 및 일시정지 행동을 추적하고자 할 때
-카테고리 : 동영상
-액션 : 재생 (또는 일시정지)
-라벨 : 돌잔치 동영상 (어떤 카테고리인지 추가 세부정보)
예시2)만약 사이트내 ‘~~바로가기’버튼이 있다면 > 이벤트설정안하면 해당 버튼클릭하고 다른 히트없으면 > 종료되었다고 GA에서 판단함 (버튼 클릭에 대한걸 파악못함) >이때 버튼 클릭 시 이벤트 설정하면
-카테고리 : 소셜미디어 바로가기
-액션 : 클릭
-라벨 : 페이스북 (라벨값 다르게하면 라벨값별로 볼 수 있음, 카카오톡 바로가기, 유튜브 바로가기 등)
-이벤트 추적코드: gtag(‘event’,’click’,{‘event_category’:’socialmedai’,’event_label’:’facebook’});
- 관련 참조문서 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gtagjs/events
>>최종 추적코드 삽입은 위 gtag정도만 준비하고 개발자에게 협의, 요청 필요
2. GTM (구글 태그매니저 활용)
- 구글 태그매니저 활용해서 이벤트 설정 (class text 등 활용하는 방법) (자세한 내용은 gtm게시글 확인)
[3] 이벤트 생성할 때 주의할 점
- (획득보고서의 UTM파라미터처럼) 행동보고서 이벤트도 모두 사이트 목적과 규칙 등을 생각해서 일관성있는 기준으로 운용해야함 (아니면 나중에 변경하기 힘듬)
- 동일한 이벤트를 지칭할 때 2개의 다른값으로 사용하지 말기 (그럼 나눠져서 데이터값보기 힘듬)
- 대소문자 섞어쓰지 말기 (그럼 데이터 나눠짐)
- 측정기준 항목을 바꿔쓰지 말기 (그럼 데이터 나눠짐)
[4]이벤트 넣을 수 있는 예시
1. 플래시, javascript등 컨텐츠 로딩
2. 비디오 재생/일시정지/정지 버튼 클릭 여부 및 로딩, 재생수
3. 팝업 로딩, 위젯 상호작용
4. 마우스 움직임, 페이지 스크롤
5. 포스트,기사,비디오,이미지 등 공유
6. 파일 다운로드
등등등등...
'구글 애널리틱스 > 4.행동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-행동] 1.기본 개념(1) (페이지뷰수,순페이지뷰수,방문수,이탈율,종료율,페이지값) (0) | 2020.05.25 |
---|---|
[GA-행동] 3. 주요 보고서 (기본 보고서들+ 이벤트 관련 보고서들) (0) | 2020.05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