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4.행동 보고서

[GA-행동] 2.기본개념(2) (이벤트-카테고리,액션,라벨,값)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 

[1]이벤트 추적의 필요성

- GA추적코드 삽입만으로는 페이지뷰 이외의 어떠한 히트도 기록하지 않음

- 페이지 뷰 이외의 다양한 활동(링크클릭,비디오재생,,스크롤 등)을 히트로 기록하기 위해서 그 활동들을 이벤트화

- 또한 추후 전환보고서 목표를 위해서도 필요함

 

 

[2]이벤트 삽입 방법

1. 추적코드 삽입 - 코딩 (개발자 도움 필요)

- 코딩 전 "아래 4가지" 기준 "gtag"정도 준비 > 개발자의 도움, 협업 필요

1)카테고리: (선택사항이나 권장) - 추적 할 개체를 그룹화하기위해 지정하는 이름

2)액션: (필수사항) - 추적할 상호작용의 유형

3)라벨: (선택사항이나 권장) - 추적할 이벤트에 대한 추가정보(예를들어 동영상타이틀)제공

4)값: (선택사항)

 

예시1)서비스 내에서 세션의 동영상 재생 및 일시정지 행동을 추적하고자 할 때

-카테고리 : 동영상

-액션 : 재생 (또는 일시정지)

-라벨 : 돌잔치 동영상 (어떤 카테고리인지 추가 세부정보)

 

예시2)만약 사이트내 ‘~~바로가기버튼이 있다면 > 이벤트설정안하면 해당 버튼클릭하고 다른 히트없으면 > 종료되었다고 GA에서 판단함 (버튼 클릭에 대한걸 파악못함) >이때 버튼 클릭 시 이벤트 설정하면

-카테고리 : 소셜미디어 바로가기

-액션 : 클릭

-라벨 : 페이스북 (라벨값 다르게하면 라벨값별로 볼 수 있음, 카카오톡 바로가기, 유튜브 바로가기 등)

-이벤트 추적코드: gtag(‘event’,’click’,{‘event_category’:’socialmedai’,’event_label’:’facebook’});

 

- 관련 참조문서 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gtagjs/events

 

>>최종 추적코드 삽입은 위 gtag정도만 준비하고 개발자에게 협의, 요청 필요

 

 

 

2. GTM (구글 태그매니저 활용)

- 구글 태그매니저 활용해서 이벤트 설정 (class text 등 활용하는 방법) (자세한 내용은 gtm게시글 확인)

 

 

 

[3] 이벤트 생성할 때 주의할 점

- (획득보고서의 UTM파라미터처럼) 행동보고서 이벤트도 모두 사이트 목적과 규칙 등을 생각해서 일관성있는 기준으로 운용해야함 (아니면 나중에 변경하기 힘듬)

- 동일한 이벤트를 지칭할 때 2개의 다른값으로 사용하지 말기 (그럼 나눠져서 데이터값보기 힘듬)

- 대소문자 섞어쓰지 말기 (그럼 데이터 나눠짐)

- 측정기준 항목을 바꿔쓰지 말기 (그럼 데이터 나눠짐)

 

 

[4]이벤트 넣을 수 있는 예시

1. 플래시, javascript등 컨텐츠 로딩

2. 비디오 재생/일시정지/정지 버튼 클릭 여부 및 로딩, 재생수

3. 팝업 로딩, 위젯 상호작용

4. 마우스 움직임, 페이지 스크롤

5. 포스트,기사,비디오,이미지 등 공유

6. 파일 다운로드

등등등등...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