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태그매니저(GTM)

[GTM] 12. 네이버 유입 추적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[1]네이버 유입 추적하는 이유

- 구글제품(구글애즈)은 알아서 추적하지만 그 외(네이버, 다음 등)은 설정해줘야지, 유입 추적이 가능

- 구글애즈는 구글 자동처리방식(5단계)에서 1단계인 google/cpc 로 자동 추적됨 (만약 구글 자동 1단계보다 내가 수동으로 UTM태깅한게 먼저 추적되길 원하면 속성 설정 > 고급에서 변경가능) (자세한 내용은 GA>획득>기본개념 게시글 참조)

 

 

[2]네이버 유입 추적 설정하는 2가지 방법

1. UTM 매개변수 작업 

- 수동으로 태깅하는 작업

- 자세한 내용은 GA>획득>기본개념 게시글 참조

 

2. GTM활용

- 자동으로 추적하는 방법

- 처음 설정이 필요하며, 개발적 지식도 필요함

 

[3]GTM 활용 방법

- 아래 4가지 작업이 필요

 

 

1. 페이지 요소 변수 생성

- 실제 작업보다는 해당글 참조해서 추후 실습필요 (추가적인 정보도 파악필요)

 

 

 

2. 네이버 광고 URL 특정 값 저장 변수 생성

 

 

 

3-1.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 (소스)

 

 

 

3-2.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 (매체)

 

 

 

3-3.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 (캠페인)

 

 

 

3-4.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 (콘텐트)

 

 

 

3-5.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 생성 (키워드)

 

 

 

 

4. GA기본 필드를 사용하여 GTM태그 설정

 

완료!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