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태그매니저(GTM)

[GTM] 7.향상된 전자상거래 수집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 

[1]향상된 전자상거래 수집

-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확인하려면 각 단계별 (상품클릭 > 조회 > 장바구니담기 > 주문서작성 > 구매완료 > 환불 등)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도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야 함

 

- 해당 게시글은 "상품조회" 단계 기준으로 설명 (참조하여 모든 단계를 넣어줘야함)

 

순서: 1.GA전자상거래 설정 ON  >  2.데이터레이어 푸시 삽입 (사이트 vs GTM)  >  3.이벤트 태그 생성(GTM)

 

1. GA에서 전자상거래 설정 ON

- 일단 GA에서 설정 ON해놔야함 (방법은 전환의 전자상거래 게시글 참조)

 

2. 데이터레이어 태그 생성

- 맞춤 측정기준처럼 데이터레이어를 활용해야함 (개발자 도움 필요)

방법은 아래 2가지.

1번)직접 사이트에 삽입 (<head>단에만 넣으면 되는것이 아닌, 해당 단계의 이벤트가 일어나는 페이지에 각각 넣어줘야함)

2번)GTM활용

>> 해당 게시글은 2번)GTM 방법으로 진행 (1번 처럼 사이트에 HTML직접 넣어도 상관없음)

 

2-1)데이터레이어 스크립트 준비

- 개발자 협업 필요

*******여기서 아래 이벤트값(Ecommerce_detail)잘 기억해두기 > 이거 이따가 해당 이벤트태그 생성할때 트리거에서 활용됨

*******각 항목(id, name 등)에 들어가는 실제값(12345 등)은 사이트마다 변수값이 있음 > 개발자분과 협업해서 변수값 넣어주면 됨

데모버전(아래링크)들어가서 복사해서 사용하면됨 단,

1)변수값(b55da 등)은 개발자와 협의해서 우리 사이트 변수값 넣기

2)맞춤html넣을때 <script> </script>는 추가해줘야함

enhancedecommerce.appspot.com/

- 참조) 데이터레이어 코드에서 대문자와 '쉽표' 잘넣어야함

2-2)태그 새로 만들기 클릭

2-3)태그 명칭 및 구성영역 클릭

- 모든 명칭들은 잘 계획해서 넣는게 좋음 (캡쳐는 예시라서 대략 넣음)

2-4) 태그 유형 선택

- 맞춤 HTML 클릭

2-5)데이터레이어 코드 넣기

- 아까 준비했던 데이터레이어 코드 삽입 

- 단, 가장 상단에 <script> 하단에 </script> 넣어야함 (맞춤 html은 모두 동일)

2-6) 트리거 새로 만들기 클릭

2-7)트리거 유형 선택

- 창 로드 선택 (창로드 대신 페이지뷰 해도 상관은없음. 예시는 창로드가 좀더 빠를수있어서 선택)

2-8)트리거 구성

- 상품조회 되는 페이지 URL 넣기 

 

 

 

 

3. 이벤트 태그 생성 (상품조회)

3-1)태그 구성

-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유형으로 태그 새로 생성

- 유형은 이벤트

- 카테고리, 작업 값 넣기

3-2)트리거 유형 선택

- 맞춤 이벤트 선택

3-3)트리거 구성

- 데이터레이어 푸시의 스크립트 중 이벤트 명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(소문자,대문자 등 다른게 없어야함. 완전 동일하게)

3-4)저장 후 완료

참조) GA변수 전자상거래 ON

- 변수 > GA 변수 선택 > 전자상거래 영역 아래 빨간테두리 모두 체크 ON해야함

 

 

 

 

>>> 해당 게시글은 "상품조회'단계 기준의 예시임 > 다른 단계들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두 넣어줘야함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