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2.잠재고객 보고서

[GA-잠재고객] 1.기본개념 (사용자, 세션, 히트, 쿠키, 이탈)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1. 사용자, 세션, 히트 

- 사용자: 사람개념(사람이라기보단 쿠키개념

- 세션 : 방문개념

- 히트 : 활동개념 (설정한 기준에 따라 다름)

- 예를들어)

A회원(사용자) 

11일 방문(세션)해서 상의구매(히트)하고,

12일 방문(세션)해서 하의구매(히트), 양말구매(히트)하면

>>> 사용자 수 1, 세션 2, 히트3

즉, A사용자가 11일 방문하고, 1월2일 재방문하면 GA에서 쿠키확인해서 11일 방문했던 사용자구나 > 사용자수 1로 측정

 

2. 쿠키개념

- GA에서 사용자를 인지하는 기준

- 브라우저끼리 쿠키공유 안함 (크롬, IE, 네이버 쿠키 다 따로 있음 > 각 브라우저로 사이트 접속하면 GA에서는 각각을 다른 사용자로 인지)

- '앱' 분석시에는 스마트폰 기기마다 고유의 ID로 기준 > 그래서 사용자 분석하기에 더 정확함

 

3. 이탈

- 첫 번째히트만 기록 후 종료한 세션 

- 대부분 사이트들의 첫 번째 히트는 페이지뷰 > 첫번째 페이지인 랜딩페이지 중요함

 

참조사항)사용자

- 사용자는 쿠키 개념이다

- 쿠키를 삭제하면 ga는 신규사용자로 인식

- 쿠키는 기기별 브라우저 단위 > 크롬, 익스플로러 다 각각 사용자 카운팅 

- 2년 지나면 자동 쿠키삭제될 수 있음 (이건 좀더 확인 필요)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