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1. 사용자, 세션, 히트
- 사용자: 사람개념(사람이라기보단 쿠키개념)
- 세션 : 방문개념
- 히트 : 활동개념 (설정한 기준에 따라 다름)
- 예를들어)
A회원(사용자)이
1월1일 방문(세션)해서 상의구매(히트)하고,
1월2일 방문(세션)해서 하의구매(히트), 양말구매(히트)하면
>>> 사용자 수 1, 세션 2, 히트3
즉, A사용자가 1월1일 방문하고, 1월2일 재방문하면 GA에서 쿠키확인해서 1월1일 방문했던 사용자구나 > 사용자수 1로 측정
2. 쿠키개념
- GA에서 사용자를 인지하는 기준
- 브라우저끼리 쿠키공유 안함 (크롬, IE, 네이버 쿠키 다 따로 있음 > 각 브라우저로 사이트 접속하면 GA에서는 각각을 다른 사용자로 인지)
- '앱' 분석시에는 스마트폰 기기마다 고유의 ID로 기준 > 그래서 사용자 분석하기에 더 정확함
3. 이탈
- ‘첫 번째’ 히트만 기록 후 종료한 세션
- 대부분 사이트들의 첫 번째 히트는 페이지뷰 > 첫번째 페이지인 랜딩페이지 중요함
참조사항)사용자
- 사용자는 쿠키 개념이다
- 쿠키를 삭제하면 ga는 신규사용자로 인식
- 쿠키는 기기별 브라우저 단위 > 크롬, 익스플로러 다 각각 사용자 카운팅
- 2년 지나면 자동 쿠키삭제될 수 있음 (이건 좀더 확인 필요)
'구글 애널리틱스 > 2.잠재고객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-잠재고객] 2.주요 보고서 (0) | 2020.05.25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