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5.전환 보고서

[GA-전환] 1.기본개념 - 목표 (도착,시간,세션당조회수,이벤트)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 

목표설정 준비

1. 사업목표, KPI, 성과목표 정하기

EX) 사업목표: 구매자 수 증대,  KPI: 거래수,  성과목표: 3월2주 거래수 100건

 

2. 전환보고서를 위해 아래 2가지가 준비되어야지 확인가능함

1)어떤 것을 ‘목표’전환으로 여기는지 GA에게 제공

2)’전자상거래’데이터 제공

 

>>이번 게시글은 "어떤 것을 ‘목표’전환으로 여기는지 GA에게 제공"에 대한 게시글 

(전자상거래는 다음 게시글 참조)

 

 

 

 

어떤 것을 ‘목표’전환으로 여기는지 GA에게 제공

[1]아래 4가지 유형의 목표설정을 GA에 제공

1.도착: 특정 페이지가 로드 되었을 때 (예를들어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)

2.시간: 세션이 일정시간 이상 지속될 때 (예를들어 3분이상 지속한 세션)

3.세션당 페이지수 : 세션이 특정개수보다 많은페이지를 보았을 때 (예를들어 5개 페이지 초과세션)

4.이벤트: 설정해둔 이벤트를 실행하였을 때 (예를들어 설문제출 버튼 클릭)

 

- 참조)목표는 총 20개까지 설정가능

 

[2]목표설정 만드는 방법

1. (시작) 새목표 만들기

- 관리 > 보기 > 목표 > 새 목표 클릭

 

2. (1단계) 목표설정 

- 탬플릿 VS 맞춤설정 (탬플릿에 적절한게 있으면 사용하고, 없으면 맞춤설정으로 선택)

 

 

3. (2단계) 목표설명 - 목표유형 설정

- 목표이름, 목표슬롯ID, 유형(도착,시간,세션당페이지수,이벤트) 입력 및 선택

- 목표슬롯ID: 목표ID를 그룹화해서 목표세트로 설정하면 > 보고서 (소스/매체와 같은)에서 목표세트 별로 보고서 확인 가능 (아래 캡쳐 참조) 

 

4. (3단계) 목표 세부정보

- 최종목표, , 유입경로 입력

- 유형마다 다름(아래 내용들 참조)

 

4-1. 도착(목표세부정보)

1)최종목표 (필수)

- 같음 : 측정하고자하는(도착하는) URL과 완벽하게 일치해야함

- 시작값: 동일한 목표가 서로 다른 웹페에지 URL에서 발생할 때 사용. 특히 URL의 앞 부분이 같을때 시작값 사용. (예를들어 목표페이지들이 abc/def/123, abc/def/456, abc/def/125 이면 > 최종목표값에 abc/def 넣기)

- 정규식 : 다양한 조건이 필요한 값을 표현하기위해 사용 (자세한 내용은 정규식 게시글 참조)

- 참조)목표값 URL기재할 때 기본 도메인은 제외하고 적으면 됨 (www.test.com이 기본 도메인이면 www.test.com은 제외하고 뒤에 URL값들만 기재)

 

2)값 (선택값)

- 해당 목표에 대한 생각한 금전적 가치가 있다면 부여

-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면 해당 목표가 달성되기 이전 유입경로 페이지들에게 GA가 자동으로 기여한 값어치를 책정 

예를들어)최종구매완료가 목표이고 금전적 값어치를 부여했을때 > GA에서 기여가 높은 유입경로 페이지로 장바구니 페이지로 분석해주면 > 장바구니 페이지에 좀더 진입하도록 고민해볼 수 도 있음

 

3)유입경로 (선택값)

- 최종목표 오기전에 거칠 예상 유입경로들 기재 

- 최종목표는 위에 이미적었기 때문에 여기다가는 적으면 안됨

- 전환>목표>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확인가능

- 화면/페이지 : 위에 최종목표의 같음,시작값,정규식 등 정한게 여기서도 적용됨

- 필수여부 : ‘로할 경우 > 첫 유입경로에서 시작한 세션들로만 분석 (“아니오로 한경우 > 유입경로의 중간단계에서 다른 세션이 추가되더라도 함께 파악) (예를들어 필수라면 첫 유입경로 세션이 100개라면 해당 100개만 보고, 필수아니라면 중간에 껴든 세션도 포함)

 

 

 

4-2. 시간(목표세부정보)

- (특정 페이지가 아닌)세션기준으로 일정시간 초과하여 지속될 때 (즉, 해당 세션이 사이트에 머문시간 기준)

- 값도 설정 가능

 

 

4-3. 세션당페이지수(목표세부정보)

- 세션기준으로 조회한 페이지 수

- 값도 설정 가능

 

 

4-4. 이벤트(목표세부정보)

- 앞의 3가지(도착,시간,세션당페이지수)유형은 페이지뷰가 기준 (이벤트는 설정해둔 이벤트를 실행하였을 때)

- 미리 이벤트를 설정 후 (코드추가 혹은 GTM -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게시글 참조) >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해야함

- 목표 세부정보에서 액션,카테고리,라벨 넣기 (이벤트에서 추적코드로 삽입한 값과 동일해야함)

- 전환 목표값은 는 추적코드의 과 일치하는 값 / “아니오는 다시 지정 가능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