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[1]"목표(도착,시간,세션당조회수,이벤트)"관련 주요 보고서들
- 획득보고서에서도 볼 수는 있음 : 획득 > 전체트래픽 > 소스/매체 클릭 > 전환(셀렉트박스)을 전체목표로 선택 (혹은 목표 하나하나로 보기)
- 전환보고서에서 확인 : 전환 > 목표 > 개요 클릭 > 목표옵션 선택
- 유의할점 (목표 전환 보고서)
1)하나의 목표에 대해 한 세션 동안 한번이상 전환할 수 없다 (한 세션에서 목표 여러 번 달성해도, 1번으로 기록됨)
2)목표 관련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아닌 세션을 기반으로 한다
3)전자상거래 관련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는다
1. 개요 보고서
- 목표달성횟수: 특정 기간동안 해당 목표를 몇 회 완료했는지
- 목표값: 해당 목표들이 총 얼마의 가치를 지니고있는지(설정해둔 값 기반)
- 목표전환율: 전체 세션대비 해당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
- 총이탈률: 설정해둔 유입경로에 진입한 세션들중 목표를 달성하지 않고 이탈한 세션비율(목표 만들 시 유입경로 설정해야만 계산함)
2. 목표URL 보고서
- 목표가 어떤 URL에서 달성되었는지
3. 목표경로 역추적 보고서
- 어디 어디를 거쳐서 왔는지 (페이지간의 이탈지점을 확인할 수는 없음>강력한 보고서는 아님)
4.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
- 퍼널별로 시각화로 보여줌
- 순페이지뷰수가 기준임
- 순서와 상관없이 중간단계 띄우고 가도 A>C A도1, C도1 카운팅 (어떤 측정기준으로 들어온 사람들 분간해서 보여주거나, 세그먼트 적용은 어렵긴 함 > 그래서 세그먼트는 목표흐름으로 보긴해야함)
- 그리고 이건 목표 유형 중 생성할 때 유입경로 설정하는 “도착”밖에 안되는듯함 (이건 좀더 확인필요)
5. 목표흐름 보고서
-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유사함 (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가능. 유입경로보단 어렵긴함)
- 유입경로vs목표흐름 설명 : 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2976313?hl=ko
[2]"전자상거래"관련 주요 보고서들
1.개요 보고서
- 전체개요 보여줌
2. 쇼핑행동 보고서
- 고객의 퍼널을 5가지로 나눔(유입부터 결제까지 전체) - 단계는 고정값인듯 함
- 각 지점에서의 전환,이탈 확인
- 결제한 세션수는 실제결제는 아니고 체크아웃단계로 진입한 세션수, 거래가 발생한 세션수가 진짜 최종 구매까지 완료한 세션수임
3. 결제행동 보고서
- 관리 > 보기 > 전자상거래에서 "체크아웃 라벨링"단계로 설정한 단계들이 보여짐
- 결제관련(체크아웃) 프로세스 이후부터의 세부 퍼널들
- 쇼핑행동에서 봐도되지만, 결제 퍼널은 실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임으로 중요해서 따로 보고서 빼져있음 (이세션에서 이탈하는 고객은 무조건 개선해서 찾아와야함)
4. 제품실적 보고서
- 각 제품별 실적 확인(수익, 순 구매수, 수량 등등 설정한 값들)
5. 매출실적 보고서
- 개별 거래별 매출정보 확인 (수익, 세금, 배송 등등) (혹은 날짜별)
6. 제품목록실적 보고서
- 제품이 노출되는 리스트들의 실적 확인. 목록에서의 수치 (목록 조회수,장바구니 담기횟수 등등)
[3]"기여"관련 주요 보고서
1. 모델 비교도구 보고서
- 다채널 유입경로 > 모델 비교 도구
- 방문자의 전환까지의 경로를 더 완전하게 보여줌
- 대부분 보고서는“마지막 간접클릭 모델”이걸로 나타냄>하지만 유입경로 보고서(모델비교도구)에서는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모델로 확인가능
참조) 지원전환수 > 지원상호작용전환수/마지막클릭(측정항목)
Close to 0 : 지원 또는 첫번째 채널 역할 < 마지막 채널 역할
Equal to 1 : 지원 채널 역할 = 마지막 채널 역할
Greater than 1 : 지원 채널 역할 > 마지막 채널 역할
[4]"마케팅"관련 주요 보고서들
1. 내부프로모션 보고서
- 사이트 배너 등 프로모션의 데이터 확인
2. 주문쿠폰 보고서
- 주문단계 쿠폰 프로모션의 데이터 확인
3. 제품쿠폰 보고서
- 제품단계 쿠폰 프로모션의 데이터 확인
- 매개변수 코드들 추가되어야함
4. 제휴사쿠폰 보고서
- 제휴사관련 데이터 확인
- 매개변수 코드들 추가되어야함
'구글 애널리틱스 > 5.전환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-전환] 1.기본개념 - 목표 (도착,시간,세션당조회수,이벤트) (0) | 2020.05.25 |
---|---|
[GA-전환] 2.기본개념 - 전자상거래 (0) | 2020.05.25 |
[GA-전환] 3.기본개념 - 기여 (0) | 2020.05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