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목표설정 준비
1. 사업목표, KPI, 성과목표 정하기
EX) 사업목표: 구매자 수 증대, KPI: 거래수, 성과목표: 3월2주 거래수 100건
2. 전환보고서를 위해 아래 2가지가 준비되어야지 확인가능함
1)어떤 것을 ‘목표’전환으로 여기는지 GA에게 제공
2)’전자상거래’데이터 제공
>>이번 게시글은 "전자상거래"관련 게시글
('목표'관련은 이전 게시글 참조)
전자상거래
[1]전자상거래
- ‘목표’추적만으로도 유용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, 서로 다른 상품과 수량 가격대를 가진 전자상거래 거래에서는 목표추적으로는 부족함
- 전자상거래 추적 및 분석 기능으로 다양한 상품에 대해서 구매 전 쇼핑행동과 제품실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음 (내부 프로모션, 마케팅활동에 관한 정보도 확인가능)
- 다만 웹개발 관련지식이 필요함 (개발자 협업필요) > 게시글은 개념에 대한 부분만 설명
[2]방식 2가지
1. 전자상거래
- 게시글에서는 패스 (아래 "향상된 전자상거래"가 "전자상거래"기능을 포함한 더 강력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므로, 전자상거래는 설명 패스 )
2. 향상된 전자상거래 (전자상거래 기능 포함)
(1)특징
1)구매프로세스 과정 한눈에 파악가능
2)개별 제품에 대한 정보파악가능
(2)적용방법
1)직접코딩 (게시글에서는 직접 코딩하는 경우로 설명)
2)GTM(구글태그매니저) 이용하여 적용
(3)주의점
1)GA(X) / GTAG (O)
- 즉, 작년까지 사용한 유니벌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코드(GA- analytics.js)가 아닌(대부분 인터넷상 존재하는 관련문서) > 이번에 강화된 글로벌 사이트 태그 (gtag.js)를 통해 애널리틱스 구현
(4)분석위해 추가가 필요한 이벤트
- 개발코드로 추가하거나, 구글 태그매니저로 추가해야하는 이벤트 (미리 추가해두어야함)
1)노출 : 어떤 상품이 어떤 리스트의 몇 번째 위치로 노출되는가,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 (사실 노출은 목록에서 내가 실제로 스크롤 내려서 해당 목록을 자세히 보지 않았음에도 노출이 된걸로 나와서 무의미할때도 있음)
2)클릭: 어떤 상품이 어떤 리스트에서 클릭되는가. 얼마나 많이 클릭되는가
3)상세페이지 조회 : 어떤 상품의 상세피이지가 조회되는가
4)장바구니 추가,제거 : 어떤 상품이 장바구니에 추가되거나 제거되는가
5)프로모션 노출,클릭 : 어떤 프로모션이 노출되고 클릭되는가
6)결제 프로세스 : 구매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
7)구매완료 : 어떤 상품이 구매되었는가
8)환불 : 어떤 상품이 환불되었는가
- 위의 단계들 모두다 할 수 도 있고, 선택적으로 넣을수도 있음 (3단계와 7단계만 넣기도함)
- 제품에 들어갈 데이터 더 추가하려면 제품범위에서 맞춤측정기준 추가해야함
(5)이벤트 생성 전 데이터 기획
- 개발자와 협업하여 추적코드로 작업하든, GTM으로 작업하든 이벤트를 생성하기 전 미리 데이터 기획을 해보면 좋음
- 어떤 단계에 넣을지, 어떤 데이터가 들어갈지 엑셀같은 툴로 미리기획
예를들어)
단계: 상품클릭단계 /
데이터: id는 8dnf77, name은 t-shirts, brand는 nice ... 등
(6)데이터 기획, 이벤트 생성 시 참조
1)위 단계별 이벤트관련 데이터 코드 참조 문서 (구글 제공)
-Gtag사용 시: ”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gtagjs/enhanced-ecommerce
-GTM사용 시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tag-manager/enhanced-ecommerce
-추가확인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analyticsjs/enhanced-ecommerce
2)"enhancedecommerce.appspot.com" (“ibby’s t-shirts shop”검색해도 나옴) (구글에서 예시로 제공하는 사이트로서, "i"버튼 클릭하면 데이터 소스 확인가능)
(7)관리-보기-전자상거래 설정하기(라벨링 포함)
- 위 이벤트들 모두 코딩한 후 > GA에서 관리-보기-전자상거래 설정하기 > 3가지 모두 사용으로 변경하고 > 체크아웃 라벨링(1단계 사용자정보 2단계 결제수단 이런방식. 코딩한 체크아웃단계와 순서만 맞추면 된다)
- 전환 > 전자상거래 > 결제행동 보고서에서 확인가능
'구글 애널리틱스 > 5.전환 보고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A-전환] 1.기본개념 - 목표 (도착,시간,세션당조회수,이벤트) (0) | 2020.05.25 |
---|---|
[GA-전환] 3.기본개념 - 기여 (0) | 2020.05.25 |
[GA-전환] 4.주요 보고서 (목표 / 전자상거래 / 기여) (0) | 2020.05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