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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애널리틱스/7.추가 내용

[GA-추가] 2.세그먼트 (사용자,세션,히트범위 / 맞춤세그먼트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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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[1]세그먼트 정의 및 알아야할 개념

1. 세그먼트란?

- 애널리틱스 데이터의 하위집합  (데이터 세분화)

예를들어) 구글 유입자들도 성별, 연령 등 으로 나누어서 데이터 볼 수 있음

 

2. 세그먼트로 분석하는 이유는?

- 좀 더 정확하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

예를들어)전환수 데이터가 전체적으로 상향하는데, 이걸 채널별 세그먼트로 보면 또 다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(특정 세그먼트는 상향 안하고 있을수도 있음)

 

3. 알아야할 개념 (사용자, 세션, 히트 범위)

- 히트 < 세션 < 사용자 순서로 범위가 넓어짐

- 세그먼트 생성 시

"사용자"로 걸면 > "해당 사용자"의 "모든 세션"의 "모든 히트"가 잡히고, 

"세션"으로 걸면 > "해당 세션"의 "모든 히트"가 잡힘

 

예시1) 필터에서 사용자’, ‘이벤트값’, ‘조회당’ 2라고 필터걸면

> ‘조회당 이벤트값이 2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 사용자의 데이터를 보여줌

(조회2 이상이 있는 사용자의 모든 세션,조회,이벤트값 보여줌)

 

예시2) 필터에서 사용자’, ‘이벤트값’, ‘세션당’ 2라고 필터걸면 

> ‘세션 이벤트값이 2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 사용자의 데이터를 보여줌

(세션2이상이 있는 사용자의 모든 세션,조회,이벤트값 보여줌)

 

예시3) 필터에서 세션수’, ‘이벤트값’, ‘조회당’ 2라고 필터걸면 

> ‘조회당 이벤트값이 2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 세션의 데이터를 보여줌

(조회 2이상이 있는 세션의 모든 조회,이벤트값 보여줌. 해당 사용자의 다른 세션은 안나옴)

 

예시4) 필터에서 세션수’, ‘이벤트값’, ‘세션’ 2라고 필터걸면 

> ‘세션 이벤트값이 2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 세션의 데이터를 보여줌  

(세션 2이상이 있는 세션의 모든 조회,이벤트값 보여줌. 해당 사용자들의 다른 세션은 안나옴)

 

 

[2]세그먼트 적용 방법 2가지

1. GA제공 세그먼트 활용

- 획득 > 전체트래픽 > 소스/매체 클릭 > 상단에 세그먼트 클릭 > 사용 가능한 세그먼트들 보임

-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세그먼트들 (시스템)

- 최대4개까지 선택가능

 

 

2. 맞춤 세그먼트 만들기

- "새 세그먼트" 버튼 클릭

- 왼쪽 상단의 항목 "인구통계, 기술, 행동, 첫번째 세션날짜, 트래픽소스, 향상된 전자상거래"는 사람들이 세그먼트 필터링 시 자주 사용하는 측정기준/측정 항목 조건들을 미리 정해두어 세그멘테이션을 더 쉽게할수있도록 카테고리화

- 왼쪽 하단 고급의 조건세그멘테이션을 위한 모든 필터링 조건들을 추가할수 있음

- 왼쪽 하단 고급의 순서특정 순서의 행동을 만족하는 고객을 세그멘테이션 할수있음

- 오른쪽은 필터링의 결과로 만들어질 세그먼트의 크기 요약

 

 

1)인구통계

- 인구통계(성별,연령 등)는 구글이 데이터를 구글애즈에서 가져옴

 

2)기술

 

3)행동

-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: 사용자의 마지막 방문과 그 전 방문간의 차이일수 (오늘 날짜 혹은선택한 기간이랑은 상관없음)

 

4)첫 번째 세션 날짜

- 처음 들어온사람 기준 (신규 방문자) (해당 기간사이에 들어온 재방문자는 아래 고급에서 할수있음)

 

5)트래픽 소스

- 기준이 사용자인지 세션인지도 확인하면서 만들어야함 (세션이냐 사용자이냐에 따라 데이터 달라짐)

 

 

6)향상된 전자상거래

- 액션이 실행됨: 해당 기준(상품,카테고리,브랜드 등)으로 체크아웃 등 어떠한 액션이든 실행됨 (예를들어 상품에 bag로 놓으면 bag을 장바구니에 넣든 구매하든 어떠한 액션이 실행된경우)

 

 

7)고급-조건

- 세그멘테이션을 위한 모든 필터링 조건들을 추가할 수 있음

- 사용자 > 세션 > 조회 >이벤트값

(사용자가 여러 세션을가지고>  세션은 여러 조회를 가지고 > 각 조회는 여러 이벤트값을 가짐

- 필터조건(상단): 필터링을 통해서 찾아내고 싶은 세그먼트는 무엇인가? 사용자인가 세션인가 

- 범위조건(하단-이벤트값 오른쪽): 조건의 범위는 무엇인가? 사용자, 세션, 조회(히트)”

 

예를들어) 필터조건 "사용자", 이벤트값 "조회수", 범위조건 "세션당", 수치 2이상 으로 선택하면

> "세션"기준 "조회수"값이 2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 "사용자"의 데이터를 보여줌 

(이해안되면 게시글 상단 기본개념 확인)

- 필터범위를 사용자로 놓을경우 AND조건으로 추가하면 하나의 히트로 묶어짐 

예를들어)장바구니랑 로그인페이지 본 사용자 놓으면 0%. 하나의 히트에 둘다 충족불가

- 세션은 하나의 히트로 묶지는 않음

- 위 내용들은(사용자범위일때 하나의 히트로 묶이고, 세션일때는 묶이지 않음) "순서"필터에서도 동일함 

> 그러므로 페이지 2개 모두 보려면 아래 캡쳐처럼 (AND조건이 아닌) 필터를 추가해서 사용자 필터 2개를 만들어야함

 

 

8)고급-순서

- 특정순서의 행동을 만족하는 고객을 세그먼테이션

- a페이지, b페이지 넣었을 때 조건일때는 순서상관없지만 순서일때는 단계 순서가 맞아야함

 

 

 

3. 세그먼트 참조사항

1)소급적용 가능

- 세그먼트 만드는 시점 이전의데이터까지 세그먼테이션해서 볼수있음

 

2)개인적

- 세그먼트 공유하지 않는이상 나의 구글계정에서만 볼수있음(GA계정말고,개인구글계정)

 

3)세그먼트 생성 (일반 보고서)

- 일반 보고서에서도 세그먼트 생성가능 (예를들어 전환 > 쇼핑행동 > 장바구니 이탈자, 잠재고객>동질집단에서 특정 COHORT  등 일반 보고서에서도 세그먼트 생성가능)

 

4)맞춤 세그먼트

- 원래 제공하는 세그먼테이션에서 커스튬해서 맞춤 세그먼테이션도 가능

 

5)세그먼트 확인

- 관리 > 맞춤도구 및 자산>  세그먼트

 

6)구글애즈 타겟

- 리타겟팅 할수있음

- 잠재고객  개요보고서 > 상단 세그먼트에서 리타겟팅할 세그먼트 선택 > 잠재고객 구축 > 잠재고객 이름 및 설정 > 보낼 구글애즈 선택 > 게시 > 구글애즈로 보냄

- 혹은 관리 > 속성 > 잠재고객정의에서도 가능 (구글애즈 게시글 참조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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