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7.추가 내용

[GA-추가] 6.맞춤 측정기준, 맞춤 측정항목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 

"맞춤 측정기준"

[1]개념 및 참조사항

- GA는 몇 가지 미리 정의된 측정기준에 대해서만 데이터 확보 > 설정을 통해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수있음

- 맞춤측정기준은 맞춤보고서에서만 확인 가능 (혹은 세그먼트 기준으로 사용 가능)

무료버전에서는 20개까지, 360 유료버전에서는 200개까지 생성가능

- 참조문서: 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2709828?hl=ko )

- 예시)

기사를 게재하는 사이트라면 해당 기사의 카테고리, 작성자와 같은 측정기준들의 측정항목을 보고하는 것이 유용 

쇼핑몰의 경우 고객등급 측정기준의 측정항목을 보고한다면 고객등급별 행동에 따른 인사이트를 얻을수있음

 

 

[2]맞춤 측정기준의 범위

1. 범위 4가지

1)조회(히트) : 히트레벨에서 측정기준값이 적용되어야하는 경우 (페이지url)

2)세션: 세션의 레벨에서 측정기준 값이 적용되어야하는 경우 (소스/매체)

3)사용자 : 사용자별로 기준값이 적용되어야하는 경우

4)제품 :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범위

 

2. 자주 사용되는 범위 분류

1)HIT단위: 사이트명, 검색어, 검색유형, 검색여부, 로그인 여부

2)세션 또는 사용자 범위: 클라이언트 ID, 유저 ID, 고객CRM데이터(성별,등급,연령…)

3)제품 범위: 전자상거래에 들어갈 상품에 적용

 

3. 범위 적용되는 로직

1)조회: 과거적용X, 미래적용X  (한가지 조회마다 각각 적용됨)

2)세션: 과거적용O, 미래적용 O (세션에서 조회1은 없고, 조회2에 있으면 > 조회1,2모두 있음으로 적용됨)

3)사용자: 과거적용X, 미래적용 O (세션1에서 조회 없고, 세션2에 있고, 세션3에 없으면 > 세션23에 적용)

 

예시)

1)조회(히트): 1개 세션 단위 내 히트들 / 각 히트 마다 개별 적용

예를들어) “세션 내 “A”히트는 1,  “B”히트는 2,  “C”히트는 3 이라면 >> 개별 1,2,3,이 적용됨

 

2)세션: 1개 세션 단위 내 히트들 / 마지막 히트로 모두 동일 적용 / 단 미래 히트가 없음 이면 이전 히트 받아옴

예를들어)

-“세션 내 “A”히트는 없음,  “B”히트는 2 이라면 >> “A”, “B”모두 히트 2가 됨

-“세션 내 “A”히트는 없음,  “B”히트는 2,  “C”히트는 없음 이라면 >> “A”, “B”, “C”모두 히트 2가 됨

-“세션 내 “A”히트는 없음,  “B”히트는 2,  “C”히트는 3 이라면 >> “A”, “B”, “C”모두 히트 3이 됨

 

3)사용자: 여러개 세션 단위 내 히트들 / 개별세션 내 히트는 위의 세션범위와 동일/ 개별세션은 과거는 덮어지지 않고, 미래세션들은 덮어짐

예를들어)

-“세션 내 히트들은 모두 없음이고, “세션 내 히트중에 3이 있다면 > “세션 내 히트들은 그대로 없음이고, “세션 내 히트들은 모두 3이고, 그 이후 세션 내 히트들도 모두 3이됨

 

 

 

 

[3]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방법 

 

1번. GTAG로 개발코드 - dimension   

 

2번. 구글태그매니저 활용 (데이터 레이어) - 개발자 도움 필요하긴 함 (자세한 내용은 GTM 게시글 참조)

 

>>아래는 1번. GTAG 방법 기준으로 설명

1)진입

- 관리 > 속성 > 맞춤 정의 > 맞춤 측정기준 > 새맺춤 측정기준 클릭

2)이름 및 범위 설정

- 이름, 범위설정 후 만들기 버튼 클릭

3)dimension 번호 확인

- 자바스크립트에서 dimension번호 확인 (캡쳐에서는 " 1 ")

- gtag 코딩관련 개발자 문서 참조 (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gtagjs/custom-dims-mets )

4)추적코드 삽입 준비 

- 아래 캡쳐 빨간색 테두리 부분을 "추적 코드" 영역에 넣으면 준비완료

- 캡쳐는 아래 url 참조문서에 있는 내용

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nalytics/devguides/collection/gtagjs/custom-dims-mets

 

- 예시) 아래 빨간 영역처럼 넣기

5)개발자 협업

- 해당 코드를 가지고 개발자에게 도움 요청 필요함 (작성자마다 다르게 적용하는 등 개발 작업 필요)

 

 

 

"맞춤측정항목"

[1]개념 및 참조사항

- 측정기준과 유사함 (동일하게 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2709828?hl=ko 확인)

- 맞춤측정항목도 맞춤보고서에서만 확인 가능 (혹은 세그먼트 기준으로 사용 가능)

무료버전에서는 20개까지, 360 유료버전에서는 200개까지 생성가능

- 사실 측정기준에 비해 측정항목을 만들일이 많지는 않음

 

[2]맞춤 측정항목의 범위

1.조회(히트) : 히트의 레벨에서 측정항목이 적용되어야하는 경우

2.제품 :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범위

 

[3]맞춤 측정항목 만드는 방법

- 맞춤 측정기준과 유사함 (단, dimension이 아닌 metric 활용)

- 관리 > 속성> 맞춤정의> 맞춤 측정항목 > 이름,범위,최소값 등 입력 > (자바스크립트 항목에서)어떤 매트릭값을 가지고있는가 확인  > 측정기준처럼 metric번호 넣고(측정기준은 dimension) > 개발자전달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