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구글 애널리틱스/7.추가 내용

[GA-추가] 7. 맞춤보고서

반응형

[게시글 읽기 전 확인필요]

1.해당 게시글은 GA처음 접하는 '초보자'가 독학 후 복습을 위한 용도로 '작성한 글'입니다.

2.틀린내용 혹은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도 있으니, 반드시 다른 정보들로 추가 확인바랍니다.

 

 

[1]맞춤보고서 만드는 방법

- 맞춤보고서 만드는 이유는 기본 보고서에 없는걸(측정기준, 측정항목, 필터) 조합해서 분석하려는 이유

 

1. 새 맞춤보고서 생성

- 맞춤설정 > 맞춤보고서 > 새 맞춤보고서 클릭 

- 처음부터 만드는 방법 (만약 막막하다면 아래 방법처럼 다른 보고서 카피해서 커스튬)  

 

2. 다른 보고서들 카피해서 커스튬

- 카피하고 싶은 보고서 클릭 > 우측상단에 수정 클릭 > 해당 보고서 내용들(측정기준,측정항목 등)끌고 와서 맞춤보고서 만들기로 넘어감  > 커스튬해서 맞춤보고서 제작

- , 원래 있는 보고서에는 없는 측정항목, 측정기준, 필터 등을 추가해서 분석)

 

 

 

[2]맞춤보고서 만들기 구성요소

 

1. 보고서 탭

- 개별 "보고서 탭" 마다 개별 "측정항목,측정기준,필터" 생성가능

- 보고서탭 최대 5개까지 생성가능

- 보고서 탭을 생성하면 아래 빨간색 테두리와 같이 보고서에서 확인가능

 

 

2. 보고서 유형

- 4가지 유형 (탐색기, 플랫표, 방문자분포, 유입경로)

 

1)탐색기

- "탐색기"로 봤을때는 측정기준 순서에 따라 클릭해서 detph구조로 볼수있음 ("플랫표"는 모든 depth펼쳐서 보여줌)

- 측정기준, 측정항목 추가 가능 

- 측정항목 그룹으로 추가할 수 도 있음 > 추가하면 아래처럼 보고서에서 탭 유형으로 측정항목 확인 가능

 

2)플랫표

- "탐색기"로 봤을때는 측정기준 순서에 따라 클릭해서 detph구조로 볼수있음 ("플랫표"는 모든 depth펼쳐서 보여줌)

 

3)방문자 분포

- 국가, 도시별로 확인하는 유형

- 실제 보고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보여짐

 

4)유입경로

- GA 유료버전(360)에서만 가능

- 퍼널별로 보는것임

예를들어)“메인페이지 다음으로 회사소개페이지 본 수치가 궁금하면 > 유입경로 규칙 1단계에 메인페이지 url넣고 2단계에 회사소개 url넣기

- 전환 > 목표 > 유입경로와 비슷하긴 하지만, 유입경로로 유형만들면 설정하기 이전 데이터도 볼수있음(소급적용가능)

 

참조)유입경로 유형 생성 시 선택해야 하는 것 

*분석유형*

-단계는 세션에 따라 다르게 실행될 수 있습니다: 하나의 사용자가 여러 세션 발생가능

-모든 단계가 한세션 내에서 실행되어야합니다: 하나의 세션에서 다 실행되어야함

*유입경로 유형*

-폐쇄형: 이전 단계를 무조건 거쳐야함

-개방형: 이전 단계거치지 않고 바로 들어온것도 가능

*후속단계의 실행 방식*

-이전 단계 완료 후 언제든지: 다른 페이지들 보다가 봐도 인정하겠다

-이전 단계 완료 후 즉시: 이전 단계 꼭 봐야한다

-단계별로 각각 결정

 

 

3. 측정기준, 측정항목

1)4가지 유형의 scope (사용자 > 세션 > 히트 > 제품)

- 측정기준 scope유형과 측정항목scope유형이 매칭되어야지 데이터가 나옴 (그렇지 않고 섞이면 예를들어 측정기준은 세션, 측정항목은 제품으로 하면 데이터가 안나오거나 데이터가 나와도 이상한점이 생기거나 이해안가는 데이터가 나올수있음)

- 1개로 묶이면 세션, 여러 번 가능하면(페이지뷰 처럼)히트

- 4가지 유형의 예시에는 뭐가 있는지 공부하려면 > 기본 보고서 소스/매체(측정기준 세션)보고서 들어가봐서 측정항목이 뭐가 있는지 공부(매칭)

 

2)자주 사용하는 4가지 유형의 scope

(측정기준)

-소스/매체, 방문페이지: 세션

-페이지/ 이벤트 카테고리/ 액션/ 라벨: 히트

-상품명/카테고리: 제품

(측정항목)

-세션/이탈률/거래수: 세션

-페이지뷰/총이벤트수/순페이지뷰: 히트

-상품 수익/순구매수: 제품

 

 

4. 필터 

1)표필터 VS 맞춤필터

- 표필터(보고서 목록 위에 있는 고급눌러서 나오는 필터) vs 맞춤 필터(맞춤보고서에서 적용하는 필터)

- 표필터: 보고서에 있는 측정기준, 측정항목만 적용가능

- 맞춤필터: 모든 측정기준, 측정항목 적용가능 > 그래서 맞춤필터 사용

 

2)정규표현식

- 맞춤보고서 필터 설정 시 정규표현식 활용 

- 토요일, 일요일만 보고싶은데 필터에서는 and조건만 있음 > 그래서 정규표현식으로 or 조건 생성

 

3)필터 공유

- 그리고 필터는 하나의 보고서에서 모두 공유 > , 하나의 보고서에서 탭마다 필터 다르게 할 수는 없음

 

 

[3]맞춤보고서 공유

- 작업 > 공유 클릭

- 탬플릿 링크 공유 클릭

- url 복사해서 공유

, 공유한다고해서 탬플릿만 공유하는거지 ga에 가진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은 아님 (외부 사람 공유해도 큰일나지는 않음)

- 그럼 받는사람은 원하는 보기 선택해서 추가가능 (공유해줄 때 내가본 보기도 같이 전달해줘야지 받는 사람이 동일한 보기에 적용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